울산대학교 | 인문대학
본문바로가기
ender
학부(과)안내
역사·문화학과

역사·문화학과

홈페이지 바로가기

교육목표
역사에 대한 비판적 시야를 훈련함으로써 역사의식을 배양한다.
객관적 사물이나 현상에 대한 치밀한 분석과 포괄적 이해를 토대로 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역사에 대한 이해를 통해 다져진 논리적 사고를 바탕으로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명확하게 전개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세계 각 지역의 다양한 역사와 문화에 대한 이해를 통해 21세기의 문화시대를 주도하는 문화전문가로서의 역량을 배양한다.
영문학 복수전공과정을 비롯한 외국어 이수과정을 통해 외국어 활용능력을 제고 한다.


학과소개
21세기는 문화의 시대이다. 역사 문화학은 문화의 인프라인 역사에 대한 시야를 넓히고, 역사 위에 피어난 문화에 대한 통찰력을 갖추려는 인재라면 반드시 거쳐야 할 전공분야이다. 역사 문화학과는 역사와 문화에 대한 균형 잡힌 이해가 현실을 헤쳐 나가고 미래를 이끌어 가는 능력으로 나타나도록 애쓰고 있다. 새 시대를 이끌어갈 문화전문가는 역사, 문화, 언어 및 문헌정보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력과 응용력을 갖추어야 한다. 이에 역사문화학과의 강의 프로그램은 4년간의 전공분야 이수를 통해 국제적 활동 능력을 갖춘 문화전문가 양성을 기본 목표로 준비되었다. 단계별 전공 강의와 다양한 복수전공 과정이수는, 역사문화학도로 하여금 무제한적인 국제적 문화정보 경쟁을 특징으로 하는 21세기 사회의 주역으로서의 능력과 자신감을 지니고 사회로 나아가게 할 것이다. 역사문화학과의 강의는 전공 이수자의 이해력과 응용력을 높이고, 창의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항상 새롭고 흥미로우며 유익하게 구성되고 운용된다.


교수진
역사문화학과
직명 성명 이메일 전공
명예교수 허영란 hurstory@gmail.com 한국근현대사회사
이종서 yjsjkm@ulsan.ac.kr 스페인어 언어학
양상현 yshyun@ulsan.ac.kr 한국현대사
전호태 htkbh@ulsan.ac.kr 한국고대문화사
명예교수 이성구 sglee@ulsan.ac.kr 동양고대사